교회학교 성장을 위한 교회교육의 새 패러다임, WOW코딩

교회학교 성장을 위한 교회교육의 새 패러다임, WOW코딩

2020-09-19 0 By worldview

월드뷰 SEPTEMBER 2020

● 기독교세계관으로 세상을 보는 매거진 | BIBLE & WORLD VIEW 2


글/ 박준호(FMnC 선교회 WOW코딩 담당자)


교회학교의 정체, 아니 감소가 시작 된지 벌써 여러 해가 지났다. 교회마다 이에 대한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이번 호 연재는 이 문제에 대한 하나의 대안을 제시하려고 한다. 어린이전도협회, 사랑의교회 등 여러 교회 및 단체에서 WOW코딩을 도입하고 있다. 이제 교회도 교회학교의 성장을 위하여 다양한 고민을 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WOW코딩을 추천한다.

강두영, [IT 기술과 복음] 코너 코디네이터
FMnC 선교회 고문


새로운 교회교육의 패러다임이 될 코딩


21세기에 접어든 지금, 아이들을 위한 교회교육은 정체되는 와중에 치열한 입시경쟁이 아이들의 시간을 빼앗고 TV와 인터넷, 스마트폰은 끊임없이 자극적인 콘텐츠들을 쏟아내 아이들의 이목을 사로잡고 있다. 이제 신앙생활은 아이들에게 부차적인 문제가 되어버렸다.

스스로 성경을 읽지 않고 하나님을 찾지 않는 이 아이들을 다시 한국 교회의 주역으로 길러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새로운 차원의 교회교육이 필요하게 되었다. 2019년 초중고 정규교육으로 우리나라에서도 코딩을 가르치고 있는 등, 코딩은 인공지능 시대에 따른 미래 산업의 일꾼을 조기에 길러내기 위한 전 세계 교육의 주요 과목이 되고 있다. 인터넷과 컴퓨터 없이 살 수 없는 3차 산업혁명 시대에 이미 살고 있듯이 앞으로 인공지능으로 대변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코딩이 없이는 살수 없는 시대가 온 것이다.

이에 WOW코딩은 이 시대의 흐름과 그 흐름 속에서 세상을 주관하시는 하나님의 뜻을 받들어 세상과 소통하고 교감하는 새로운 교회교육의 선교적 방법론을 제시하며, 미래교육의 화두로 떠오르는 ‘코딩’을 이용한 전혀 새로운 방식의 교회교육의 패러다임을 제시하려 한다.


교회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WOW코딩이란?


WOW코딩 사역은 ‘WOW스토리’라는 어린이 그림성경의 스토리, 배경그림, 캐릭터그림 등을 콘텐츠로 사용해 스크래치 블록코딩 도구로 애니메이션을 만들거나 게임을 만들면서 코딩을 배우도록 하는 사역이다. 코딩은 스크래치라는 프로그램을 활용한다. 스크래치란 MIT에서 개발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로, 사용자는 블록(block)이라고 불리는 상자 모양의 명령을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조립하여 프로그램을 만든다.

자바나 C++같은 프로그램은 라인코딩으로서 문법에 맞게 언어를 일일이 손으로 타이핑해서 코딩해야 하지만 블록코딩은 이미 실행될 명령어가 블록으로 만들어져 있으므로 이를 논리적으로 쌓아 수치를 입력하는 공간에 숫자만 바꾸면 된다. 때문에 문법의 오류를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어 아이들이나 프로그래밍을 처음 시작하는 초심자에게 매우 좋은 언어이다.

시대의 필요를 반영하여 만들어진 이 스크래치는 아이들이 코딩을 쉽게 배울 수 있게 하고 또 만들어진 콘텐츠를 공유하여 누구든지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아이들은 스크래치를 이용한 코딩 공부를 통해 성경과 교리를 쉽게 접할 수 있을 것이다.

WOW 코딩스쿨과 콘텐츠 개발.
WOW 코딩스쿨과 콘텐츠 개발.

미국 산호세에 위치한 한인교회인 임마누엘 장로교회 FMnC 선교회의 김인환 간사가 2016년 봄부터 ‘킹덤 코딩 스쿨’을 시작 하였다. 성경이야기를 기초로 하여 스크래치 프로그램을 이용해 애니메이션이나 게임을 만들면서 성경도 공부하고 코딩도 공부하는 토요프로그램이었다.

초급과정은 성경이야기를 이용한 애니메이션(요셉이야기, 다윗이야기 등)을 만들고, 중급과정은 매달 한 번씩 만나 수업을 하고 과제를 내준다. 밖에 나가서 예수님을 전할 때 어떻게 할 것이냐는 주제를 주고 과제를 수행하기도 한다. 각자 아이디어를 짜서 스크래치로 스토리를 구현한다. 성인과정은 미국의 유명한 퀴즈쇼인 ‘Jeopardy!’나 ‘Wheel of Fortune’을 모방하여 프로그램을 만들고 이것으로 성경 퀴즈쇼를 즐기며 성경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WOW코딩스쿨은 이렇게 코딩을 통해 하나님의 복음을 아이들에게 가르치는 역할을 수행한다. 2016년부터 2020년까지 15회 WOW코딩스쿨을 열면서 ‘21세기 교회학교가 원하는 교회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답을 얻기 위해 노력하였다.

코딩을 통한 교회교육의 장점은 다음 여섯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성경이야기를 스스로 재구성하여 그 과정에서 성경에 대한 깊은 이해와 기억에 도움을 준다. 둘째, 소리와 동작 등을 통한 멀티미디어의 활용으로 성경이야기를 재구성하는데 재미를 극대화 할 수 있다. 셋째, 성경이야기를 코딩을 통해 재구성하는 과정에서 각자의 상상력을 발휘하며서 창의력을 기를 수 있다. 넷째, 스크래치 사이트 내 커뮤니티를 이용한 공유와 반복사용으로 복음의 반복교육과 전파를 할 수 있다. 다섯째, 코딩교육을 통해 “컴퓨팅 사고(Computational Thinking)”를 습득하게 함으로써, 일상생활뿐 아니라 기타 학문영역과 상황에서 발휘할 수 있는 논리적인 사고력을 키울 수 있다. 마지막 여섯째로는 코딩을 공동 작업하면서 협업 활동을 통해 협동심과 상호발전 할 수 있다.

사건/이야기 중심의 콘텐츠.
사건/이야기 중심의 콘텐츠.
WOW 코딩스쿨.
WOW 코딩스쿨.


콘텐츠 개발


현재 WOW코딩 워크북 v.1.0(이하 워크북 v.1.0 통칭)은 완료 되었으며 WOW코딩 워크북 v.2.0을 준비하고 있다.

사건/이야기 중심의 콘텐츠.

사건 중심의 이야기구성을 위주로 애니메이션이나 게임을 만드는 워크북 v.1.0은 관련 이야기의 말씀과 이야기의 개요 그리고 스프라이트와 배경 등을 제시하고, 해당이야기에 맞게 블록으로 코딩하는 법을 제시한다. 그 후 ‘혼자하기’ 섹션을 순서대로 따라하면 누구나 쉽게 이야기를 코딩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짧은 설교내용과 함께 해당 이야기의 교훈과 배울 점을 아이들에게 알려준다.

예를 들어 다윗이야기를 워크북 순서대로 배운다고 한다면, 첫째 해당 이야기의 성경구절, 둘째 스프라이트 이미지와 배경이미지, 셋째 신(Scene) 별로 코딩블록 보기, 넷째 혼자하기 섹션을 통한 스크래치 블록코딩하기, 다섯째 설교내용과 함께 해당 이야기의 교훈과 배울 점 듣기이다.

어린이전도협회와 함께 제작한 콘텐츠들은 게임이다. 천지창조를 그림 순서대로 가져다 놓으면 ‘축하합니다’ 메시지가 뜨고 10계명을 순서대로 돌판 위에 놓거나 해당 그림을 위치에 맞게 올려놓는 인터랙티브한 게임을 만들어 아이들이 성경이야기와 교리를 쉽게 배우도록 하였다.


WOW 코딩의 미래


“우리가 살아도 주를 위하여 살고 죽어도 주를 위하여 죽나니 그러므로 사나 죽으나 우리가 주의 것이로다(롬14:8).”

우리는 교회에서 어떠한 방법으로 복음을 전하든 그것은 모두 주를 위하여 하여야 한다. 그리고 우리는 복음을 더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그 시대에 맞는 최신의 방법을 세상에서 뒤쳐지지 않도록 받아드려야 할 것이다. 이제 교회교육은 새로운 패러다임을 직면하고 있다. 빠른 기술발전의 시대적 조류 속에 급변하는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다. 그것은 4차 산업혁명과 함께 더 강력해진 당위성과 흡입력으로 교회교육의 전환을 요구할 것이다.

교회학교에서의 코딩교육은 첫째, 아이들에게 효과적인 접근법으로 성경을 통한 기독교 가치관을 갖게 하고 둘째, 세상의 트렌드와 첨단기술에 대한 이해를 통해 세상에서 살아갈 아이들을 잘 준비시켜 기독교 가치관으로 세상을 변화시키는 데 앞장서게 할 것이다. 4차 산업혁명으로 코딩시대가 도래하였다. 모든 일자리와 사업, 학문에 이젠 코딩이 빠져서는 안 되고 빠질 수도 없는 상황이 되었다.

이에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교회에서의 코딩교육을 통해 우리 아이들이 복음으로 세상을 이롭게 하는 참 그리스도인으로 세워질 수 있도록 앞장서야 할 것이다. 더불어 교회와 관련 단체들의 미래 교회교육 발전을 위한 노력에도 소홀해서는 안 되며 기술발전에 따른 새로운 교구와 콘텐츠 개발에도 더 많은 역량을 집중해야 할 것이다. 새로운 시대에 필요한 새로운 교회교육을 위해 이제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함께 동참하여야 할 때이다.

<zygorbit@naver.com>


와우코딩 홈페이지
www.wowcoding.net

스크래치 홈페이지
https://scratch.mit.edu

스크래치 프로그램 다운로드
https://scratch.mit.edu/download


글 | 박준호

장로회신학대학원 신학과를 졸업하고, 자바(Java) 기반 웹 개발자 과정을 이수하였다. 현재 FMnC 선교회 WOW코딩 담당자이며, WOW코딩 교재개발 및 다수의 선교회 및 교회에서 강의하고 있다.